1. 절화생리
수확된 절화류의 수명은 한정되어 몇일밖에 관상할 수 없고 심한 경우에는 화병에 꽂은 꽃이 거의 개화하지 않고 바로 시드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절화의 이용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우수한 품질의 꽃을 어떻게 오랫동안 아름다운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절화의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에는 신선도, 꽃의 크기 및 화색발현, 줄기의 굵기 및 길이, 잎의 크기 및 건실도, 절화수명 등이 있으며 줄기의 굵기가 굵고 화경이 크며 신선한 꽃일수록 절화수명이 연장된다.
절화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환경과 식물체 자체로 구분할 수 있다. 환경에 의한 요인은 광, 온도, 습도, 바람, 시설내의 공기오염과 위생, 산소 및 이산화탄소의 농도, 타감물질, 미생물, 보존용액의 산도(pH) 등이 있다. 식물체 자체에서 생기는 요인으로는 생리적 요인, 화종 및 품종, 수확시기와 방법, 물리적 손상, 병충해 등이 있다. 절화의 수확방법은 예리한 도구로 절단하며 온도가 높은 한낮에 수확하는 것을 피하고 수확 후에도 가능하면 저온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절화의 수확시기에 따라서도 수명에 현저한 차이를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현행되는 수확기보다 약간 늦추는 것이 절화수명 연장에 효과적임을 실험을 통하여 알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수확 후 화학적인 물질에 의한 절화의 수명연장 방법은 생산자인 농민이 수확 직후 에 처리하는 전처리와 소비자가 화병의 용액에 화학물질을 적절히 희석하는 후처리로 나누어 생각 할 수 있다.
※ 자세한 사항은 붙임파일을 참고하세요
자료제공 :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