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상담

감귤류 나무 대목 상담드립니다.
작성자
임ㅇㅇ
작성일
2025-10-22 18:52:39
조회수
76 회
상태
완료

담당부서
  • 농업기술원>연구개발국>과수연구과

글을 삭제하셔서 다시 올립니다. 내년 봄에 묘목을 구입하려고 요즘 고민이 아주 많은데요. 제주도 감귤류나무는 거의 탱자대목으로 접목 하는걸로 알고있는데 요즘은 씨35라는 품종을 대목사용하기도 한다고하던데, 궁금한점들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1. 탱자와 스윙글 비교하였을때 안정성 2. 씨35가 정확히 어떤품종인지, 제주도에 검증된 품종인가요? 꼭 답변부탁드립니다.

감귤류 나무 대목 상담드립니다. 답변
작성자
과수연구과
답변일
2025-10-23
담당부서
연락처
064-760-7412

저희 농업기술원 홈페이지를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께서 말씀하신것처럼 감귤 대목은 주로 탱자 대목을 사용하며, 이외에도 비룡(왜성대목), 스윙글(강세대목), C-35(탱자와 스윙글의 중간 특성) 대목이 있습니다.

1. 탱자와 스윙글을 비교하였을 때 안정성

- 대목 특성별로 주요 특성이 달라 안정성을 정의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재배에서는 탱자를 사용하는게 수세관리, 착화(과), 품질관리 등 전반적인 재배관리가 용이한 측면이 있습니다. 스윙글의 경우 수세가 약한 나무의 수세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지만, 수세가 강해짐에 따라 착화(과) 및 품질이 다소 떨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2. C-35는 어떤 품종인지

- C-35 품종은 1987년 미국 캘리포니아대학에서 개발된 품종입니다. 교배조합은 스위트오렌지(C. sinensis)와 탱자(Poncirus trifoliate)의 교잡종이며 주로 감귤 대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육성지에서는 가뭄저항성, 선충저항성, 내한성, 중간수세(탱자 및 스윙글의 중간)의 특성이 보고 되고 있습니다.

3. 제주도에 검증된 품종인지

- 대목시험은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며, 토양 및 재배환경에 따라서도 다르게 반응하기 때문에 제주도에 검증된 품종인지를 논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다만, C-35 품종을 사용하시는 농가분들은 나무 수세를 탱자 보다는 강하게, 스윙글 보다는 약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농업기술원 과수연구과 감귤연구팀(☎ 760-7411~4)**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평가 하기

로그인 후 답변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