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상담

밭 의 작물 전환시 주의해야할 내용에 대하여 질문을 드립니다.
작성자
이ㅇㅇ
작성일
2025-09-20 13:24:51
조회수
150 회
상태
완료

담당부서
  • 농업기술원>연구개발국>원예작물과

경험이 없어 작년(2024.11)에 개인사정으로 밭(전작물 양배추)에 밀 을 심어 봤는데 올해 들어와 수확, 유통 등의 문제로 포기하고 심어져 있는 그대로 트랙터로 밭을 갈아 엎고 로타리 작업후 양배추나 다른 밭작물을 심으려 했는데 주변에서 쪽파,양배추 재배를 오래 해오신 이웃 어르신이 지금상태로는 밭작물을 심기가 어렵고 그 이유가 밀 알이 흙 속에 서 잡초처럼 마구 올라와 당분간은 밭작물 재배가 어렵다 말씀을 하시던데 실제로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건지  그것을 해소 하기 위해서 어떠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그 방법좀 알려주세요

밭 의 작물 전환시 주의해야할 내용에 대하여 질문을 드립니다. 답변
작성자
원예작물과
답변일
2025-09-29
담당부서
연락처
064-760-7472

농업기술원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귀하께서 문의하신 사항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작성자분께서 밀을 갈아 엎은 시기가 언제인지를 알 수 없지만, 밀과 같은 작물을 알곡이 찬 상태로 밭을 갈았다면 토양 속에 남아 있는 종자가 살아남아 잡초처럼 군데군데 올라와 양분·수분을 경쟁하기 때문에 생육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밀은 파종 깊이가 일정하면 2주 이내 대부분의 종자가 싹이 트나 수확을 아니하고 경운 등으로 종자의 깊이가 달라지게 되면 깊이에 따라 종자가 올라오는 시기가 달라지게 됩니다. 만약 밀이 발아하여 2주 정도 경과되면 작물 재배 전에 발아한 밀을 제거하기 위하여 제초제를 사용(밀·보리 등 화본과만 선택하여 잡초 제거 가능)하여 경운하도록 합니다. 또한 발아하지 않아 지속적으로 올라오는 밀은 제초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를 참고하시어 재배 작물을 결정하시고 영농활동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관련된 추가 문의사항은 원예작물과(760-7452)로 전화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평가 하기

로그인 후 답변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